통풍 관절염과 그 치료 방법

통풍 관절염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통풍 발작으로 일반적인 근골격계 통증보다 병원을 찾게 되는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통풍의 원인과 메커니즘

통풍은 퓨린 대사산물인 요산(uric acid)이 적절히 배설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로 관절에서 결정을 형성하여 염증을 유발하고, 극심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통풍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시작되는 것을 통풍 발작(gout attack)이라고 하며, 잦아들었다가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 진행 경로

통풍에서 염증 진행 경로를 보면, MSU crystal이라는 요산 결정이 macrophage를 자극하면 IL-1 경로가 발동하여 염증 반응이 촉발됩니다. 결정화되지 않은 상태의 요산으로 인해 이러한 반응이 높아질 수 있어, 고요산혈증 상태에서 결정이 보이지 않더라도 발작성 통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가염증성 질환과 면역 반응

최근에는 자가면역에 대비한 형태로 자가염증성 질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통풍의 메커니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면역과 염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인 치료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통풍 치료 가이드라인

통풍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약물이 사용됩니다:

  • NSAIDs: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소염진통제
  • 콜키친: inflammasome inhibitor로 사용
  • 당질 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로 활용

한방 치료와 대체 요법

한의원에서는 관절의 습열이라는 관점에서 "거풍습열"의 관점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침 치료와 한약 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제어하고 염증성 반응을 회복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요산 축적 방지를 위한 대소변 배설의 원활화 전략도 포함됩니다.

식이 요법

식이 요법은 통풍 관리에 있어 상당히 중요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