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치료: 벨마비와 람세이 헌트 증후군
안면신경마비의 원인은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크게 구분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비교적 자주 볼 수 있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에 대해서 논의를 하려고 합니다. 안면신경마비의 말초적 유형에 초점을 맞추고 이 질환에 대한 침술과 뜸 치료의 영향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말초성 안면마비 가운데 자주 볼 수 있는 것이 벨마비와 람세이 헌트 증후군인데, 대개 안면신경마비 전체의 70%가 이에 속합니다. 이에 따라 침술과 뜸 치료에 대한 연구 보고서(또는 사례 보고서)도 대부분 이 두 가지 질병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벨마비
벨마비는 인구 10만 명당 25명에서 32명까지이며, 헌트 증후군의 발생률은 2-3명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벨 마비가 좀 더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벨마비의 병인학적 세부 사항은 여전히 불명확하지만 허혈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그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geniculate ganglion 내의 HSV type 1의 재 활성화가 중요한 요인으로 가정되었습니다.
람세이 헌트 증후군
반면 헌트증후군은 VZV에 의한 신경절 내의 잠복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종과 그에 따른 안면신경관 내의 압박의 어떤 경우든 안면신경 염증과 허혈을 유발하고, 그 결과 부종을 악화시켜 결국 마비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안면신경마비 초기에는 안면신경 감압을 위해 스테로이드 사용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특히 스테로이드의 구강 투여에 대한 권고안은 "A"로 분류되며, 이는 강하게 권장되며 따라서 가장 권장되는 치료 형태를 나타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테로이드 요법과 기타 치료법
스테로이드 요법은 급성기 동안 치료에 대한 권고 가능성 A로 분류되었으며, 권장성 B는 Bell의 마비를 위한 대량의 스테로이드 요법에만 할당되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급성기 침술과 뜸치료의 효과를 현재에 확인하지 못하여 C2(과학적 방증이 부족하여 추천할 수 없는)의 가능성을 판단하였습니다. 저주파 전기 자극은 D로 분류된 반면 만성기, 침, 뜸 치료로 인한 만성 말초신경마비에 대한 A 또는 B로 분류된 치료 형태는 아직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안면신경 마비에 자주 사용되는 침 치료 혈자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혈자리들을 사용한 안면마비 치료 연구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안면마비의 경우 후유증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발병 초기에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에 돌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면마비 초기증상으로 의심된다면 적절한 진료를 초기에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결론
오늘은 안면마비 가운데 일반적으로 자주 볼 수 있는 벨마비, 람세이 헌트 증후군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