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의 치료에 도움을 주는 침치료 연구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PD)은 1817년 제임스 파킨슨 박사가 처음 '흔들리는 마비'로 묘사한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PD는 경직성, 휴식성 떨림, 자세 불안정성 등의 운동 증상과 수면장애, 환각, 변비 등 비운동성 증상이 특징입니다. 65세 인구의 1-2%가 PD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병리학 측면에서, 최근 연구에 따르면 PD는 가족 및 / 또는 산발적인 요인에 의해 야기된 뇌의 substantia nigra (SN) pars compacta에서 도파민 신경 세포 (DA)의 손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레보도파는 최근 수십 년 동안 PD 관리를 위해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레보도파 사용에 따른 합병증은 상당한 편입니다.

파킨슨병의 침치료 연구

파킨슨 병 증상의 진행을 늦추고 약물 치료에 대한 반응을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해 한방치료의 도움에 대해서도 상당히 많은 관심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들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파킨슨병에서 침치료에 대한 연구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침술은 파킨슨병과 관련된 운동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Does Acupuncture Protect Dopamine Neurons in Parkinson’s Disease Rodent Model?: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에 소개되었습니다.

Does Acupuncture Protect Dopamine Neurons in Parkinson's Disease Rodent Model?: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침술은 동아시아 국가에서 오랫동안 운동 기능 장애 및 파킨슨 병과 같은 신경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에서 침술이 운동기능과 관련된 신경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있으며, 그 효과는 임상연구에서 나타났습니다.

침술이 파킨슨병에 걸린 도파민 신경세포의 회복에 미치는 정도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설치류 모델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침술이 도파민 신경세포를 회복시켰다고 보고하는 연구도 있지만, 다른 연구들은 이 질병의 다른 쥐 모델에서 이 치료법의 신경 보호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위 연구에서는 파킨슨병에 대한 침의 치료적 잠재력에 대한 전임상적 평가에 초점을 맞춘 42개의 연구 결과를 검토하였습니다. 이 연구들은 파킨슨병의 다른 마우스 모델을 사용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사용된 모델의 유형에 대한 생물학적 편견 없이 치료의 영향을 폭넓게 볼 수 있었습니다.

침치료가 파킨슨병에 도움이 될까?

두 가지를 제외하고 모든 연구는 침술이 파킨슨병에 영향을 받는 주요 뇌 영역인 흑질에서 티로신 히드록실라제(TH)라고 불리는 효소의 수치를 증가시켰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더 건강한 도파민을 생산하는 뇌세포를 암시합니다. 티로신 히드록실라제는 도파민의 처리에 관여하며, 따라서 이 효소의 낮은 수치는 질병 진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PD [파킨슨 병] 모델에서 TH + 뉴런의 통합된 변화는 정상 뇌의 35.94%를 보여 주었고 흥미롭게도 침 치료의 뉴런은 이러한 신경 결핍을 70.43% 향상 시켰습니다."라고 연구자들은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 분석은 파킨슨 병 모델 설치류의 도파민 신경 세포가 침술에 의해 회복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침술은 도파민 수치의 변화를 유도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연구는 파킨슨의 쥐의 운동 기능 장애가 치료시 완화되었다는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침술이 뇌 신경 세포 손상을 직접적으로 역전시키지 않고 도파민 생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하지만 뇌 세포 간의 통신 네트워크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연구팀은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침 치료가 다양한 유익한 메커니즘을 통해 잠재적으로 [도파민] 뉴런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꾸준한 침치료를 통해 파킨슨 병의 증상을 완화하고 병의 진행을 늦추는 측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