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증상 감별 및 이드 반응
서론
피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이를 정확히 감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전형적인 양상을 보일 때는 비교적 쉽게 구분할 수 있지만, 증상이 장기화될 경우 그 감별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증상이 생기자마자 한의원에 오기보다는, 여러 경로를 거친 후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증상의 시작과 진행 경과, 치료적 개입 방식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드 반응(id reaction)
이드 반응은 여러 감염성, 염증성 피부 상태에서 2차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병변을 말합니다. 주로 지연성 면역 과민 반응으로 나타나지만, 다른 방식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드 반응은 다양한 감염 이후에 이차적으로 나타나며, 주로 진균 감염에 의한 속발성 형태의 증상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드 반응의 특징
이드 반응은 이차로 나타난 부위에 대한 별다른 조치가 없어도, 선행한 피부 증상의 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면 함께 좋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가락 부위의 감염 증상을 치료하면 자연스레 손가락 증상도 좋아집니다.
이드 반응의 다양한 양상
이드 반응은 전형적인 하나의 패턴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형태의 염증이나 알러지 양상으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질환의 감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드 반응의 원인
- 자가면역 항체에 대한 면역반응
- 면역 과민 양상
- 피부 자극에 대한 역치 저하
- 혈행을 통해 전해지는 내외부의 독소 반응
자극성 접촉피부염과 알러지성 접촉피부염
자극성 접촉피부염은 자극적인 물질에 대한 즉각적인 피부의 반응이라면, 알러지성 접촉피부염은 자극적인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면역계 내부의 이차적인 반응입니다. 알러지성 접촉피부염은 이드 반응과 유사한 기전을 공유합니다.
치료 및 관리 전략
만성적인 피부 질환의 경우, 전신 면역 밸런스의 조절과 염증 양상의 완화, 피부장벽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국소 부위의 컨디셔닝을 함께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약
- 만성적인 피부 질환은 여러 가지 형태의 피부 증상이 뒤섞여 있을 수 있다.
- 증상의 선후 관계를 살필 필요가 있다.
- 이드 반응 또는 Autoeczematization 형태로 증상이 꼬여있을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체질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독소, 피부장벽 기능 등 다요인적 접근이 필요하다.